온라인 도구 활용법기초과정 1주차 - 워드 클라우드
|
---|
이름 :
Indira
조회수 : 226
|
국어 워드클라우드 시간에 아이들과 태블릿을 이용해 다양한 수업을 시도하고 있다. 오늘은 아이들이 집중을 하기 어려워 해 시를 읽고 워드 클라우드를 만들어 워드클라우드 보았다. 수업의 순서윤동주의 '서시'를 암송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여러번 반복했기 때문에 아이들이 다 외웠다.윤동주 시집을 학생들에게 나누어준다.자신의 태블릿을 가져온다.15분 동안 워드클라우드 시집을 읽는다. 이때 자신이 원하는 시를 골라 읽는다.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읽을 수 있고, 시가 짧아서 읽을 수도 있다. 워드클라우드 읽다가 어려우면 과감하게 패스하도록 했다.* 아이들은 혼자서 시를 읽는 걸 어려워한다. 3월부터 시작한 시집 읽기를 지금도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있다. 워드클라우드 시집 읽기가 재미없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지도 모른다.5. 오늘은 독후일지를 쓰지 않고 워드 클라우드를 만들 것이라 안내한다.6. 동료 교사에게서 배운 워드클라우드 멘티미터를 활용해 워드 클라우드 생성하기를 선택한 뒤 학생들이 QR코드를 찍어 들어오게 한다. 7. 윤동주 시인과 그의 시, 그리고 그의 워드클라우드 삶을 떠올리며 생각나는 단어를 3개씩 적어보게 한다. 결과'서시'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나온 이유는 '서시'를 암송했기 때문이리라.자신들이 조사하여 알게된 내용이나 워드클라우드 읽었던 시 제목을 쓴 아이들도 있다. 수업 시간에 교사가 자주 언급하고, 최근에 강조한 것을 많은 아이들이 기억한다는 것을 다시 워드클라우드 확인하였다. |